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조숙증 치료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 성조숙증 이야기 ★/★성조숙증 이야기

by 꿈꾸는 하이키 닥터(highki-doctor) 2018. 10. 12. 18:18

본문

성조숙증 치료는 언제부터 해야 할까?

-안전하고 효과적인 성조숙증 치료 가이드 9





☆ 성조숙증 치료의 목적은?


부모님들이 생각하는 성조숙증 치료의 가장 큰 목적은 사춘기 이차성징의 발달을 지연시키고, 그 사이 키가 더 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사춘기 발달을 1년 ~2년 늦춘다면 최소한 5~10cm의 키가 더 클 수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성조숙증 치료의 목적이 반드시 키에 있는 것 만은 아니다. 사춘기 발달이 빨라지게 되면 신체변화도 빨라지고, 초경도 빨라지면서 아이들이 정상적인 학교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게 되기 때문에 성조숙증 치료를 해야 한다. 


☆ 성조숙증 치료는 인위적이다?


지구상의 모든 의료 행위는 인위적이다. 몸과 마음에 질병이 생긴 것을 바로잡기 위해 인위적인 치료를 가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질병이 자연스러운 것은 절대 아니다. 성조숙증 치료도 인위적으로 사춘기 발달을 일으키는 성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이다. 성호르몬의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분비되기 시작한 것을 인위적인 방법으로 억제하는 것이다. 그 인위적인 방법이 크게 한약을 통해 좀 더 자연스러운 호르몬 억제를 유도하는 방법과 양방의 호르몬 억제 주사 요법이 있는 것이다.





☆ 성조숙증 치료는 가급적 빨리하는 게 좋다?


성조숙증 치료는 성조숙증 증후가 나타았을 때, 진단을 받은 즉시 시작하는 게 가장 좋다. 성호르몬의 분비는 여러 면에서 아이를 변화시킨다. 먼저, 성호르몬의 분비가 시작이되면 성장판은 닫히기 시작하면서, 키 성장이 촉진되는 급성장을 시작한다. 그리고 성호르몬의 분비로 인하여 가슴발달 등의 이차성징이 진행되면서, 성격적인 변화도 나타난다. 특히 성조숙증 여아에게는 스트레스에 예민해지고, 정서적으로 불안해 하거나, 자신감 결여, 스마트폰 중독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성조숙증 치료를 가급적 빨리 시작하는 게 좋은 이유는 이러한 사춘기 이차성징의 변화로 나타나는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성조숙증 치료를 하면 키 성장이 둔화된다?


"성조숙증 치료를 하면 키 성장이 둔화가 된다"는 말은 한편으로는 맞지만, 한편으로는 틀린 말이다. 병원에서는 보험적용 나이인 만 8세 12개월 이전에 성조숙증 치료를 하면 보험적용을 받아 성조숙증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시작을 일부러 늦추는 것 같기도 하다. 이렇게 치료 시기를 늦추는 이유는 성조숙증 치료에 사용되는 호르몬 억제제가 키 성장을 둔화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최대한 키가 더 큰 후 호르몬 억제치료를 하려는 게 아닌가 의심이 된다. 그래서 위의 말은 한편으로는 맞다.

하이키한의원에서 연구 개발된 성조숙증 치료 한약(EIF, 조경2호)은 성호르몬의 분비는 억제하여 성조숙증을 치료하지만 키 성장을 방해하지는 않는다는 것이 확인 되었다. 그래서 위의 말은 한편으로는 틀린 말이다. 임상적으로도 하이키한의원에서 성조숙증 치료를 받는 아이들은 1년 평균 8cm 정도 크고 있다. 



성조숙증은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질병은 미리 예방하는 게 최우선이고, 차선은 가급적 빨리 치료하는 것이다. 성조숙증도 마찬가지다.

부모의 현명한 선택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지켜줄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